- 내일을 여는 미래 경기교육, 더불어 미래의 삶을 담는 학교”
열린학습 환경과 디지털 인프라가 조성된 미래형 교육 공간 조성
![]() |
광수중학교(교장 이정환)는 교육부의 ‘공간재구조화 (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따라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마무리하고, 오는 2025년 7월 중순 완공을 앞두고 있다.
광수중학교는 1967년에 개교한 이래 약 60년 넘게 지역사회의 교육 중심으로 자리해왔다. 그러나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학습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학교가 협력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본격 추진하였고, 2024년 7월부터 약 1년에 걸쳐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왔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친환경·디지털 기반의 미래지향적 교육 공간 조성을 목표로 하며, 이번 광수중학교 리모델링을 통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 스마트 교실: 무선인터넷(Wi-Fi) 전면 구축, 스마트보드 및 디지털 기자재 도입 ▲ 열린 학습 공간: 교실 벽 허물기, 협력·토론형 수업에 최적화된 공간 배치
▲ 친환경 설비: 고효율 단열재, LED 조명 ▲ 학생 중심 설계: 동선 개선, 휴게 공간 및 커뮤니티 공간 확충
광수중학교 이정환 교장은 “이번 리모델링은 단순한 공간 개선을 넘어, 학생 중심의 창의적 학습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도전이었다”며,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교육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공사 완료 후에는 지역 주민 대상 학교 개방 확대, 도서관 프로그램 활성화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학교 측은 8월 개학 이후 ‘미래학교 개교식’ 및 학생 체험행사 등을 준비 중이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