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분원초, 평화공동체를 만드는『회복적 생활교육』연수 실시

기사승인 2022.05.18  21:14:41

공유
default_news_ad1

-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만드는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공동체성을 키우고 존중과 배려 문화 만들기에 동참

학급 구성원이 존중의 약속을 만들고 모두가 다함께 실천

분원초등학교(학교장 김미숙)는 지난 5월 9일부터 17일까지 학년별로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진행하였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실 내 공동체성을 키우고 존중과 배려 문화를 함께 만들기 위한 것으로, 분원초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회복적 생활교육을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다.

연수는 공감과 경청, 우리 반 가치 찾기, 존중의 약속이라는 주제로 총 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신뢰 서클을 위해 둥글게 모여 앉아 토킹 스틱을 가지고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말하며 다른 친구들은 말하는 학생 이야기에 공감, 경청하였다.

한 해 동안 우리 반을 ‘행복한 반’으로 만들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과 방법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평화로운 반을 만들기 위한 존중의 약속을 만들어 실천하며 갈등해결 방법도 연습해 보았다.

연수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클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으며 친구들에게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며 다음에도 회복적 생활교육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미숙 교장은“관계가 단절되고 공동체성을 상실해가는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그 해답을 회복적 생활교육에서 찾게 되었다”며 “분원초의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을 만들고자 하는 작은 노력이 시작점이 되어 더 나은 사회가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