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 소병훈 위원장 “고독사 문제는 개인·가족 아닌 우리 사회 전체의 책임”

기사승인 2023.09.16  15:45:39

공유
default_news_ad1

- <고독사, 우리 사회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국회토론회 개최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더불어민주당·경기 광주시갑)은 14일(목)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고독사, 우리 사회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신동근 보건복지위원장, 어기구 농해수위 간사, 고영인 보건복지위 간사, 국회입법조사처, 3개 국회 의원연구단체(존엄한 삶을 위한 웰다잉 연구회·민주주의와 복지국가 연구회·기본소득연구포럼)와 함께 토론회를 주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와 농어촌, 노인과 청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고독사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국회뿐만 아니라 고독사 정책을 담당하는 보건복지부, 농촌 사회의 복지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 공무원과 청년 대표, 현장에서 고독사를 마주하는 경찰, 고독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계 전문가 등이 함께 모여 현장의 이야기와 현실에서의 문제점을 논의했다.

소병훈 농해수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고독사는 5년 사이 약 40%나 급증한 심각한 문제.”라며, “현재 우리 사회는 한 사람의 죽음과 사후 처리를 개인과 가족에게 방치하고 있어 복지국가라면 국가와 사회가 고독사 문제를 안고 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사람의 생애와 죽음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국회가 그 해결의 출발점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 소병훈 위원장은 지역소멸과 농어촌 소멸, 기본소득과 보편복지에 관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지방선거 당시 광주시의 1인 가구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국민에게 필요한 복지 정책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