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주시 순환도로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

기사승인 2022.11.30  16:10:55

공유
default_news_ad1

- 국토교통부 타당성 평가 검증 및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통과

광주시가 관내 주요 도로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광주시 순환도로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국가 교통체계 효율화 법’에 따른 ‘광주시 순환도로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 타당성 평가와 지방재정법에 따른 타당성 조사가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로부터 최종 승인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시 순환도로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 타당성 평가 용역’이 최종 완료됐다.

광주시 순환도로망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에 대한 타당성 평가 용역은 지난 2020년 9월 착수해 2021년 12월 보고서 초안을 작성, 지난 1월 국토교통부에 타당성 평가 보고서를 제출했다.

검토 결과 교통수요, 편익 등 경제적 분석 결과 모두 기준치 이상으로 최종 통보됨에 따라 순환도로 개설에 따른 기대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시는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해 순환도로 4구간을 우선 시행하고자 지난 1월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 재정사업 중 상당히 양호한 타당성 조사 결과를 지난달 통보받았다.

이에 시는 순환도로 4구간(추자~매산)에 대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5년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나머지 구간도 시 재정 여건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방세환 시장은 “순환도로망과 경안천·곤지암천 천변 도로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지만 광주시 교통개선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특히, 순환도로 4구간은 타 구간과 대비해 사업성과 교통개선 효과가 가장 높은 구간으로 세종~포천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태전‧고산지구의 교통 분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순환도로 및 경안‧곤지암 천변 도로는 총 연장 46.04㎞, 총 사업비는 1조 5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