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더불어민주당 후보들, 생활정치 행보 돋보여

기사승인 2018.05.17  18:09:37

공유
default_news_ad1

- 학교 밖 청소년 관련 합동 간담회 참석

지난 12일 경기 광주시 더불어민주당 신동헌 광주시장 후보, 안기권 경기도의원 후보, 시의원 주임록 후보, 시의원 박지현 후보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관련하여 푸른숲 발도르프 학교의 초청으로 합동 간담회를 광주시 퇴촌면에 위치한 푸른숲 발도르프 학교에서 가졌다.

이 학교 학부모 80여명 및 교사와 대안교육연대 관계자가 참석하여 광주시 대안교육 실태 및 대안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나누었다.

사회를 맡은 배종석 푸른숲 학교 운영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각 지자체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에 규정된 대안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지원 확대 필요성을 알리고, 보다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하고자 간담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광주시의 경우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가 2015년 10월에 제정되어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지원 사업을 실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어떠한 지원 계획도 수립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광주시 학교 급식 지원에 대한 조례에도 지원 대상에는 대안학교가 제외되어 무상급식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미 서울특별시와 경기지역 다른 시에서 지원 받고 있는 것을 광주시에서는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신동헌 광주시장 후보는 “수년간 도시농업포럼의 대표로서 ‘꿈틀어린이텃밭학교’를 운영해 오면서 가족 간의 정을 느끼고, 이웃을 알고, 인성을 키우는 프로그램들을 개발 확대한 경험을 통해서 교육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이는 제도권 교육 청소년 뿐 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중요한 일임을 잘 알고 있다.”며 “대안학교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도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차별되지 않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을 같이했다.

경기지역 대안교육협의회 김효종 운영위원은“ 다른 지자체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조례’에 명시되어 있는 지원 사업이 유명무실한 실정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똑같이 안전한 생활을 하여야 할 아이들이 대안학교 내에서 다쳤을 때도 교육부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보상을 받을 수 없으며, 교사인건비, 보편적 복지인 무상급식 등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며 “이것은 의지의 문제이다”고 토로했다.

이외에도 장시간에 걸쳐 학부모들과 관계자들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여러 현실적인 문제 뿐 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들을 계진했다.

더불어 현재 도시 농촌 간의 불평등에서 오는 열악한 주거환경 및 생활의 불편함에 대해서도 정책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회를 본 배종석 학교운영위원장은 끝으로 “학부모들이 느끼는 것은 재정적인 부분이 가장 문제이고,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지원이 되지 않으면 학부모에게 직접적인 부담으로 돌아온다는 점을 감안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기권 경기도의원 후보는 “지역구 마을 각각의 문제가 지역구 전체의 문제이고, 지역구 전체의 문제가 광주시 전체의 문제들이다.”며 “실제적으로 광주시에는 현안문제들이 산재해 있음을 알고 있고, 천천히 가도 갈 것이기에 의견 제시자로서, 함께하는 주민들로서 살고 싶은 광주, 사람다운 세상을 같이 만들어 가자.”며 간담회를 마무리 했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